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67 - 29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문화 교육의 일환으로 한국사 교육의 필요성을 살피고 한국 현대사를 중심으로 역사 교육 내용을 구성하였다. 한국 문화 교육에서다뤄지는 내용은 다양한데 여러 학습자들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는 역사에 대한 교육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외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사 교육에 대한 생각을 살펴보았으며, 선행 연구와설문 조사를 분석하여 외국인 학습자가 한국 사회를 이해하는 데 적합한역사 교육 내용으로 현대사를 선정하였다.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들에게한국 현대사를 가르치는 것은 한국 문화 교육 내용 선정 원리인 내용의 유의미성과 유용성을 충족시켜 줄 수 있다. 또한 역사 교육에서 언급하고 있는 내용 선정 기준인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그 내용이 적용 가능한지와 그 내용이 현재 나와 관련을 맺을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도 만족시켜 줄수 있다. 본고에서는 국내 역사 교육 연구와 고등학교 근‧현대사 교과서를참고하여 대학이나 어학원에서 특별 수업의 형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8차시의 현대사 교육 내용을 선정하였다. 한국 현대사 교육을 통해 외국인 학습자들은 현재 한국 사회의 문제들과 이에 대한 한국 사람의 생각 및 대응방식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 한국 현대사(Korean Contemporary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