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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동양철학회 동양철학 동양철학 제5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3 - 9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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服飾을 한다는 것은 사회적 관계 속에 살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 것을 의미하며, 타자의 시선을 의식할 수밖에 없는, 쌍방향적 의사소통인 사회적 활동이다. 服飾에 담겨 있는 철학적 의미는 유가 철학의 ‘禮’와 관련이 깊고, 원시적 종교의례에서 행해졌던 복잡하고 번잡한 服飾은 夏·商·周 시대를 거치면서 服飾 제도로서 확립되어졌고, 유가철학과 일상생활 속에 깊숙이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服飾은 禮의 본질적인 목적과 실질적인 상황에 맞게 세부적으로 규정되어졌고, 유가는 禮 사상을 통하여, 고대 동양 服飾의 色을 정하게 되었다. 『周易』 「賁卦」는 飾과 관련한 卦이며, 예제를 준비하는 내용으로, 禮를 올리기 위한 服飾의 色과 관련이 있다. 『周易』 「賁卦」의 괘사, 효사 및 , 특히 上九 爻辭 ‘白賁’와, 「序卦傳」에서 “賁卦는 飾이다.”라고 한 것과, 「雜卦傳」에서 “賁는 無色이다.”라고 한 것을 바탕으로 기존 연구를 분석했으며, 기존 논문들이 「賁卦」에서 상세히 밝히지 못했던 色에 담았던 유가 사상을 드러내어, 白色의 白飾美, 素色의 素飾美, 無色의 無飾美를 도출하여, 유가적 服飾美를 밝히는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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