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4권 제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25 - 33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중 양국의 4개 대학 사례연구를 통하여 항공서비스학과의 교육과정이 인재양성 목표를 근거로 핵심역량을 어떻게 설정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은 어떻게 편성·운영되고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여 그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중 양국의 미래지향 글로벌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있는 4개 대학을 선정하여 사례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한·중 사례 대학 모두 학교의 설립이념 및 인재양성 목표에 근거하여 핵심역량을 설정하고 있었으며 역량을 도출하였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었으며, 한국대학은 핵심역량 기반의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편성하고 운영함과 동시에 자체적인 핵심역량 평가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한 성과지표를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었다. 이와 반면 중국대학은 체계적인 핵심역량을 구축하고 그것을 교육과정에 적용하는 데는 미흡하였으며 두 대학 모두 칭화대학에서 개발한 ‘CSSA’에 근거하여 학생들의 역량을 평가하는 데 그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중국은 고등교육에서 국가적 차원에서의 핵심역량 강화의 필요성이 제기되며, 대학들은 자체만의 핵심역량 측정 도구를 개발함과 동시에 측정의 성과를 차기의 교육과정에 반영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