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09 - 22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비스 접점에서 종사하고 있는 여 종사원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심리적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통한 여 종사원의 심리적 불안감을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통하여 인적자원비중이 높은 환대산업에서 고객서비스 질 향상과 사업체의 이미지를 높이는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으며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최소 2회 이상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참여한 경험 (다이어트를 위해 지출이 진행되어야 프로그램 참여로 인정)이 있는 서비스 접점의 여종사원 20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진행하였다. 심층 면접 결과 다이어트 행동 요인에 대하여 하위 19개 항목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상위 4개의 항목을 도출하였다. 이는 서비스 접점의 여종사원의 심리적 스트레스를 높이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상위 4개 항목은 1.타인의 시선, 2.미디어의 신뢰도, 3.자기자극, 4.정보력 부족으로 나타났다. 타인의 시선은 지속적으로 직장 동료나 상사, 부모님, 고객 등으로부터 외모에 대한 지적을 받아 다이어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게 하고 있으며 자신의 의지가 아닌 타인의 행동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고 나타내고 있다. 미디어의 신뢰도는 미디어에서 보이는 이미지에 도달하기 위한 능동적 행동을 나타내며 이는 미디어를 통한 자신만의 지각(Perception)이 이미지화되고 있다고 나타났다. 자기 자극은 사회적으로 자신을 인정받기 위해 지속적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행위로 나타났으며 정보력 부족은 주변 사람들이 진행한 다이어트 프로그램에 대한 부작용 정보를 제대로 습득하지 못한 후 다이어트를 진행하여 건강하지 못한 다이어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환대산업에서의 서비스 접점의 여 종사원의 자아 존중감 및 긍정적인 정서 강화를 높이기 위하여 환대산업에서는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심리상담 및 다이어트 관련 주기적인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서비스 접점의 여종사원의 다이어트 행동을 통한 심리적 안정을 유지 시켜줄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