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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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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33 - 35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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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동기강화상담이론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흡연청소년의 흡연지식, 태도 및 자기조절효능감과 금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G시에 위치한 G중학교와 K중학교 흡연 청소년 중 실험집단 11명과 비교집단 10명을 구성하였으며,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매회 45분씩, 총 12회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성 평가를 위한 척도로 흡연에 대한 지식과 흡연에 대한 태도, 흡연에 대한 자기조절효능감과 금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소변 코티닌, 호기 중 일산화탄소량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흡연에 대한 지식과 흡연에 대한 태도, 흡연에 대한 자기조절효능감, 소변 코티닌, 호기 중 일산화탄소량 모두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동기강화상담이론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흡연 청소년에게 미치는 효과가 긍정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동기강화상담이론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학교현장 뿐만 아니라 흡연청소년들이 도움 받을 수 있는 다양한 공간에서 제공한다면 건강한 청소년문화가 형성되어 그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본다. 또한 긍정적인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동기강화상담이론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추후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흡연청소년이 금연청소년이 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위해 지속적인 연구와 장기적인 추적관찰이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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