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보 질적 연구자들의 연구윤리에 대한 인식과 딜레마 경험, 그리고 연구 수행과정에서 달라진 연구윤리에 대한 인식 변화와 그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상담학 분야의 질적 연구 경험이 있는 박사학위 취득 이전의 연구자 11명을 3그룹으로 나누어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범주는 연구윤리에 대한 인식, 둘째 범주는 혼란 속의 질적 연구, 셋째 범주는 질적 연구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넷째 범주는 윤리적인 질적 연구자로의 변화로 분류되었다. 연구결과 초보 질적 연구자들이 연구윤리와 관련하여 실제 연구현장에서 경험하고 있는 딜레마와 그 의미를 심층적으로 분석해봄으로써 초보 질적 연구자들의 연구윤리를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을 꾀하고 윤리적인 질적 연구자로서 한 걸음 도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