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윤리경영학회 윤리경영연구 윤리경영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5 - 14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정경유착과 부정부패에 내몰린 기업들이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리스크 매니지먼트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글로벌 경영이 확산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위기경영을 극복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기업의 경쟁우위를 위한 중요한 전략이 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의 대기업을 중심으로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어떻게 진화해 왔는지를 다룬다. 6개 대기업에 대한 사례조사를 통해 우리나라 주요 대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기부에서 직접 봉사활동에의 참여로, 참여에서 기업의 사업영역과 사회적 책임을 연계하는 전략으로 변화하고 있었다. 그 과정에서 주요 대기업들은 사회적 책임활동을 체계화하고 기업 외부자원을 활용하여 사회적 성과를 극대화하고 있었다. 동시에 각 기업이 가진 철학이나 전략적 장점을 살려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한 고유한 경로를 가지고 있었다. 한편 기업의 내부적 책임과 외부적 책임 간에는 유기적인 연결이 약해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해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