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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청소년시설환경 청소년시설환경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1 - 5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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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배경 및 목적청소년기의 성공적인 발달과업의 성취는 성인기 사회적응과 연결된다. 특히, 청소년에게 있어 전인적 발달의 장인 학교에서의 적응은 성인기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학교에서 청소년들은 교육을 통해 인지적 발달을 할 뿐만 아니라 체육과 같은 활동을 통한 신체적 발달, 교사나 친구들과의 관계형성을 통한 사회성 발달, 학교의 교칙 준수를 통한 시민의식 등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인기의 사회적응을 위한 연습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동안 연구자들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보고해왔는데 그 중 부모의 긍정적인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은 학교생활적응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많이 언급되었다. 또한 부모의 긍정적인 양육태도는 자아존중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도 많이 연구되었다. 따라서 부모의 긍정적인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의 분석결과를 고려했을 때 긍정적인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에 정적 영향을 미치며, 자아존중감이 이를 매개할 것이라 예상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연구들과 부모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연구들은 많지만 부모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함께 알아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의 자료를 활용하여 부모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때 자아존중감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2. 연구방법 및 범위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KYCPS)2010의 초등학교 4학년 패널의 7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조사된 1,979명 중 결측값이 있는 데이터를 제거하고 최종 1964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는 긍정적 부모양육태도, 매개변수는 자아존중감, 종속변수는 학교생활적응으로 설정하였다. 긍정적 부모양육태도는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의 부모양육태도 척도를 활용하였고, 척도의 방임, 학대, 감독, 애정, 비일관성, 과잉기대, 과잉간섭, 합리적 설명의 8가지 태도 중 긍정적 부모양육태도에 해당하는 감독, 애정, 합리적 설명의 세 개 척도를 활용하였다. 매개변수인 자아존중감은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의 자아존중감 척도를 활용하였다. 한편, 자아존중감 척도는 단일 차원의 척도이므로 항목들을 무작위로 4개요인으로 나누는 항목묶기 방식을 사용하였다. 종속변수는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의 학교생활적응 척도를 사용하였다. 학교생활척도는 학습활동, 학교규칙, 교우관계, 교사관계로 나누어 측정하였고, 본 연구에서도 이를 4개 요인으로 나누어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였으며, SPSS 22.0과 Amos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3. 연구결과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 중 애정과 감독과 같은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자아존중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자아존중감은 학교생활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부모의 양육태도 중 합리적 설명은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 모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령에 따라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양육태도의 종류가 상이하다는 선행 연구결과를 참고할 때, 본 연구의 대상자들이 부모의 합리적인 설명보다는 애정이나 감독과 같은 양육태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더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일 가능성도 있다. 둘째,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 중 합리적 설명을 제외하고, 감독과 애정과 같은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이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긍정적인 양육태도의 형성과 관련하여 부모교육을 현실성 있게 보완하고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여성가족부 건강가정지원센터나 학부모지원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을 통해서 다양한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주관 부처도 서로 다르고, 연령이나 교육성격에 따라 다양한 기관과 시설에서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부모들이 상황에 맞는 부모교육을 찾아서 참여하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따라서 부모교육관련 통합 자원센터를 설치하여 상담을 통해 욕구에 맞는 부모교육을 추천해주거나 연결해주는 서비스가 필요하다. 둘째, 부모 육아휴직이나 유연근무제, 기업의 가족친화인증제 운영을 통한 가족친화 경영, 각종 정부부처에서 가족프로그램의 개발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가족 간의 상호작용 시간을 늘리고 부모의 양육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가족친화제도들이 유인책을 통한 활성화와 더불어 새로운 제도들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증대를 위한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활성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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