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69 - 78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의 목적은 시청자들이 예능프로그램 이미지 형성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이며, 연예인 위주의 예능프로그램과 스포테이너 섭외를 통한 예능프로그램에 대한 이미지는 어떻게 다르게 형성되는지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2020년 3월 1일~30일까지 전국지역에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였다. COVID-19로 인해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365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했으나, 359부를 최종 분석자료로 채택하였다. SPSS 23.0, Excel(2016)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기술통계, 대응 t-test를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청자들이 예능프로그램 이미지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이며, 연예인 위주의 예능프로그램 이미지와 차이를 분석한 결과, Ⅰ사분면에는 생동감, 오락요소, 신뢰감, 호감요소가 포함되었고, Ⅱ사분면에는 공정성, 개혁성이 포함되었다. Ⅲ사분면에는 얻는 것, 사회기여, 권위와 품위가 포함되었고, Ⅳ사분면에는 밝고 산뜻한 요소가 포함되었다. 둘째, 시청자들이 예능프로그램 이미지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이며, 스포테이너 위주의 예능프로그램 이미지와 차이를 분석한 결과, Ⅰ사분면에는 생동감, 신뢰감, 공정성이 포함되었고, Ⅱ사분면에는 오락요소, 호감, 개혁성이 포함되었다. Ⅲ사분면에는 밝고 산뜻한, 사회기여, 권위와 품위가 포함되었고, Ⅳ사분면에는 얻는 것이 포함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