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09 - 23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통합교육의 양적확대와 함께 전일제 일반학급에 배치된 장애학생들을 위한 통합교육의 질적 제고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일제 일반학급에 배치된 장애학생들의 요구와 어려움을 알아보기 위하여 전일제 일반학급에 자녀를 배치한 학부모를 대상으로 개별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통합교육의 어려움과 지원 방안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목적표집 방법으로 8명의 연구참여자가 선정되었으며 개별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지속적 비교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서 6개 주제와 24개의 하위주제가 다음과 같이 도출되었다: 1) 전일제 일반학급 배치를 결정하게 된 계기, 2) 통합학급에서 제공받은 특수교사의 지원, 3) 통합학급 담임교사의 지원, 4) 일반학급 배치로 인해 부모가 겪는 어려움, 5) 일반학급에 통합된 자녀가 경험하는 어려움, 6) 전일제 일반학급에 배치된 장애학생을 위한 지원요구.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일반학급에 배치된 장애학생을 위한 통합교육 지원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