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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4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7 - 15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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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오늘날 인테리어디자이너는 산업계, 교육계, 문화계 등 다양한 일상의 영역에서 친숙한 직업명이 되었으며, 실내환경을 편리하고 아름답게 디자인하는 전문가라는 인식을 보편적으로 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런 명칭이 오래전부터 당연하게 주어진 것은 아니며, 꽤 긴 시간에 걸친 변동을 통해 현재에 이르게 된 것이다. 그 시기동안 실내 환경을 다루는 디자이너의 직업과 직무에 대한 사회적 담론은 새로 생겨나거나 없어지기도 하였으며, 축적되어 확대되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문기사에 사용된 직업명을 기준으로 인테리어디자인분야에서 직업이 시대를 거치며 어떤 형태와 내용으로 발전해왔는지를 밝혀내고자 하였다. 실내장식가라는 명칭이 신문지상에 조금씩 사용되기 시작한 1960년대부터 그 명칭이 인테리어디자이너로 충분히 전환되었다고 볼 수 있는 1990년대에 이르는 40년 동안, 신문기사에서 나타난 직업 명칭별로 직무범위와 내용, 직업이미지를 파악한 후 이를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실내장식가와 인테리어디자이너 이 두 명칭으로 연구범위를 한정하였으며, 신문기사의 조사범위는 1960년 1월 1일부터 1999년 12월 31일까지의 기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2000년∼2009년까지 10년 동안 실내장식가로 검색되는 기사는 총 6건에 불과할 정도로 인테리어디자이너라는 명칭이 보편화되었으며, 1990년대에 형성된 직업특성이 그 이후 변동이 없기 때문에 1990년대까지로 제한하였다. 신문기사검색에는 중앙일보 홈페이지와 네이버뉴스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중앙일보, 동아일보, 경향신문, 한겨레신문, 매일경제신문 등 총 5개 일간지 기사를 연구범위로 삼았다. 1960년부터 1999년까지 40년간 실내장식가 키워드로 244건, 인테리어디자이너 키워드로 579건 도합 823건의 기사를 수집하였으며 모든 기사의 본문을 파악, 분석하였다. (결과) 검색한 신문기사의 내용을 통해 직무범위, 직무내용, 직업이미지의 측면에서 실내장식가에서 인테리어디자이너로 확장, 발전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직무범위는 가정을 벗어나 상업 및 공공영역으로 확장되었고, 직무내용은 장식품의 선택 또는 수공예적 제작에서 계획ㆍ설계라는 지식기반의 추상적인 작업으로 전문화되었다. 직업이미지는 부유한 가정의 여성 혹은 괴짜인 남성에서 진취적이며 개성강한 전문가로 개선되었다. 직업특성변화에 따라 교육측면에서도 그 대상과 방식이 크게 달라졌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 초창기 실내장식가라는 직업 명칭은 1980∼90년대를 거치며 인테리어디자이너로 바뀌게 되었는데, 이 변화는 단지 좋은 뉘앙스의 외국어이름으로 교체된 것을 의미하지는 않았다. 이는 직업을 둘러싼 실질적인 내용의 전환을 근거로 하였으며 직무의 범위와 내용, 직업이미지 등과 같은 실질적인 변화를 초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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