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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4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87 - 40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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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생활 방식 변화로 1인 가구의 증가율은 전 연령대에서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고 매년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다가올 미래에 1인 가구가 거주 시장의 트렌드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 연구를 통해 도출한 1인 가구 공간특성과 스마트 홈 인터랙션 디자인 특성을 바탕으로 사례분석을 통해 계획 경향을 파악하고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연구의 방법으로는 첫째, 1인 가구와 스마트 홈 및 인터랙션 디자인의 개념 정리와 다양한 사례 조사를 위해 단행본·학위논문·학술지 등의 문헌연구 및 인터넷 자료 등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통해 본 연구의 이론적 고찰에 활용한다. 둘째,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1인 가구의 개념과 주거특성에 대해서 정리하고, 이를 중심으로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을 통해 스마트 홈에 적용할 수 있는 인터랙션 디자인 특성을 도출한다. 셋째, 도출한 결과에 따라 1인 가구의 스마트 홈 인터랙션 디자인 특성을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내용을 기준으로 사례 분석 결과를 통해 스마트홈의 인터랙션 디자인을 고려한 스마트 홈 방향성을 모색한다. (결과) 1인 가구와 스마트 홈 특징에 맞춰 인터랙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여덟 가지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 사례에서 소형화되는 주거환경을 개선한다는 목적성을 제시하고 사용자와 공간 서비스의 관계를 발전하기 위해서 모듈식 가구 또는 인공지능 플랫폼, 디바이스 등을 이용하여 공간의 확장성, 변동성, 다양성, 연결성을 극대화하였다. 둘째, 조사한 모든 사례에서 DIS특성이 가장 높게 나왔으며, 이는 네트워크 기술의 발달로 주거 공간의 변모를 통하여, 정보 제공과 공간 이용의 효율성을 증대시켰다고 볼 수 있다. 셋째, HCA는 DIS와 밀접한 관계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 니즈를 파악하여 공간들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거주자의 건강과 편의성에 초점을 맞췄다고 볼 수 있다. 넷째, NFF, SMR 특성은 비교적 낮게 보이며. 이는 모든 스마트 홈에 구축되기보다는 각각 특정 목적을 위해 제작된 스마트 홈이였다. (결론) 마지막으로 인터랙션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과 체험을 주는 것이다. 스마트홈 시장에서 인터랙션 디자인이 효율적이라는 것만으로는 시장에서 성공할 수 없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1인 가구의 생활 방식과 스마트홈 요소에 맞춘 인터랙션 디자인 특성을 제시하여 다가올 미래 주거환경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에 있어 기준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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