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9 - 28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 수업’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유아교육학과와 일반교직과정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여 인식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인식유형의 전체분포에서 유아교육전공 유형 1은 대부분 2학년 학생들로, 유형 2와 유형 3은 대부분 4학년 학생들로 구성되어 학년별로 유형이 구분되는 특성이 나타났다. 일반교직전공에서는 유형 3에서 학년별로 구분되는 특성을 보였다. 또한, 유아교육전공은 3개 유형 간 인식의 공유가 높게 나타난 데 비해 일반교직 전공은 유형 간 독립적인 특성을 보여주었다. 각 세 개로 구분된 인식유형에서 유아교육전공은 체험 및 놀이 강조형, 교수전략 중심형, 갈등형의 세 유형으로, 일반교직전공은 교사-학생 공동 참여형, 자기주도학습 강조형, 흥미-동기형의 세 유형으로 명명할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 중심 수업에 대한 유아교육전공과 일반교직전공 예비교사의 인식은 ‘학습자의 경험’과 ‘교사의 역할’이라는 특성을 중심으로 하는 공통된 이해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에 비추어 볼 때, 양성과정별로 이루어지는 수업문화를 보다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예비교사의 교수·학습관이 구성되는 과정에 교사양성과정 시스템이 미치는 영향을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