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1 - 18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체육 수업 네트형 경쟁활동 수업에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하여 실행하는 과정 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스포츠교육모형의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였다. 연구를 위해 S특별시 하늘초등 학교 6학년 8개 학급 200여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잡기배구 네트형 수업을 설계하여 실행하였다. 자료 수집은 연구자의 수업 일지 및 학생들의 설문 조사와 심층 면담, 담임교사 와의 메신저 대화 및 기타 수업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이루어졌고 수집된 자료는 기술-분석-해석 단 계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된 자료는 범주화하여 주제를 도출하였고 참여자 확인과 동료 검토를 통해 자료의 진실성과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연구 결과,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초등학교 네트형 경쟁 수 업의 실행 과정은 1단계, 교육내용과 스포츠교육모형 소개 및 주장을 선발하는.오리엔테이션(1h), 2단 계, 활동에 필요한 기초기술 및 공격, 수비 전술 숙달하는 기초기능 및 동료평가(5h), 3단계, 반대항 리그 경기 및 경쟁의 부정적 정서 완화 위한 교육 활동(7h), 4단계, 결승전 및 시상식을 진행하는 시즌 되돌아보기(2h)의 4단계를 거쳤다.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네트형 경쟁 수업의 교육적 의미는 경쟁 의 가치 이해, 교사와 학생 간의 연계와 공감대 형성, 평생 체육의 발판으로 드러났다. 구체적으로 스 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네트형 경쟁 수업을 통해 경쟁의 부정적인 정서가 완화되고 경쟁활동의 가치 이해 및 바람직한 형태의 참여가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교사와 학생 및 학생 상호간에 시즌 운영의 동반자로서의 협력 관계가 만들어지고 공감대가 형성되어 이것이 다시 수업으로 이어지 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졌다. 마지막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자율적으로 신체 활동에 참여하게 하는 평 생 체육의 발판으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