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7 - 4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통합과학」 교과서에 포함된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를 분석하여 향후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ESD) 내용을 포함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개발할 때 유용한 시사점을 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UN은 2000년∼2015년에 시행되었던 밀레니엄 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 MDGs)를 마무리하며, 2016년∼2030년에 시행할 SDGs를 발표하였는데, 이는 앞으로 중등학교에서 ESD를 적용하는데 핵심목표가 될 수 있다. SDGs에는 ‘빈곤퇴치’, ‘기아 종식’, ‘건강과 웰빙’, ‘양질의 교육’, ‘성 평등’, ‘깨끗한 물과 위생’, ‘모두를 위한 깨끗한 에너지’ 등 17개의 공동 목표가 설정되어 있으며, 이 17개의 공동목표에는 각각 1개에서 10개의 세부목표가 포함되어 전체적으로는 총 169개의 SDGs 세부 목표가 포함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17개의 SDGs 공동목표와 169개의 세부목표를 5가지의 대범주로 요목화 하고, 공동목표와 세부목표를 간단히 정리한 분석 틀을 활용하여 고등학교 「통합과학」 교과서 ‘Ⅳ. 환경과 에너지’ 단원에 포함된 SDGs 관련 내용 요소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ESD를 접목한 「통합과학」 교과서를 개발할 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