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1 - 28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과정에서 강조되고 있는 통합교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교과의 명확한 의미에 접근하여 앞으로 무용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통합무용교과의 기반이 되는 하워드 가드너, 스미스 오타드, 맥신 그린, 마가렛 두블러의 이론을 살펴본다. 이들의 교육관은 무용을 단지 하나의 독립된 교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심미적, 예술적 경험과 다양한 방법으로 통합하고 이를 통해 신체적 발전 뿐 아니라 언어적, 논리적, 사회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통합교과로서 무용교육의 중요한 이론적 기반이 된다. 그러므로 통합교과로서의 무용이 자리 잡기 위해서는 단지 무용의 신체적인 측면만을 강조하거나 다른 학문 또는 다른 방법적인 교수법을 동원하여 내면화시키고 효율성을 따지지 않아야 할 것이다. 즉, 통합교육으로서 무용교육을 위한 무분별한 통합이 아니라 이론적으로 실제적으로 무용교육이 가지는 자체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교차학문으로서 연구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