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1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3 - 26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직교과목 수업을 PBL(Problem Based Learning) 모형으로 운영한 후 학습의 성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2019학년도 1학기에 교육학개론 수업에 참여한 18명의 교직이수대상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15주간의 수업을 문제중심학습(PBL) 수업으로 운영하였다. 한 팀의 구성을 4~5명으로 총 4개의 팀으로 선정하였으며 학습의 성과는 문제해결능력, 학생들의 자기평가와 동료평가, 수업만족도, 교수자의 성찰로 알아보았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BL 수업으로 교직교과목 수업을 수강한 예비교사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되었다. 문제의 명료화, 해결방안 모색, 해결방안 선택, 해결책 수행, 평가의 능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PBL 수업으로 학습의 충실, 조별활동, 지식과 정보의 제공, 주체적인 학습, 적극성, 문제해결능력이 긍정적으로 향상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PBL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넷째, 교수자는 학생들이 팀워크를 통해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 책임감, 수업에 대한 호기심, 학습동기, 적극적인 수업태도 등에 긍정적이었다고 평가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