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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무근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체계시험인증연구센터) 백승돈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체계시험인증연구센터) 송찬용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체계시험인증연구센터) 안대희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체계시험인증연구센터) 한정호 (항공안전기술원 MRO.인프라팀) 유병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체계시험인증연구센터) 강자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체계시험인증연구센터)
저널정보
한국항행학회 한국항행학회논문지 한국항행학회논문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81 - 28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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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시험은 항공기 개발 및 인증을 비롯한 항공기 수명 주기에서 감항성 유지를 위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중요한 절차로서 관련 표준에 대한 적합성을 입증 또는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비행시험 항공사고 분석 결과는 항공기 자체 요소뿐만 아니라 다양한 복합 원인에 의해 발생되었음을 확인한다. 국제민간항공기구는 항공기 사고 방지를 위해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및 이행을 권고하고 있으나 비행시험의 특수성은 반영되어 있지 않다. 이에 항공선진국들은 이해관계자의 비행시험 안전관리 수행을 지원하기 위해 별도의 기준을 제공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구축에 맞춰 항공선진국의 관련 규정을 조사, 분석하고 조직 구성, 안전 및 리스크 관리, 비행 운영, 인력 관리, 행정 사항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비행시험 운영 매뉴얼 개발을 위한 정부차원의 기준 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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