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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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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하영 (홍익대학교) 윤재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230 - 23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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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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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중심 디자인(User-Centered Design)이 갈수록 고도화되고 다양한 영역에까지 확장됨에 따라, 더 나은 사용자 경험 디자인(User eXperience Design)의 가능성에 대한 낙관과 비관이 엇갈리고 있다. 그러나 기술 자체에 대한 연구와 심화 속도에 비해, UX디자인과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설계과정에 필요한 윤리규범에 대한 논의는 아직 미미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Harry Brignull이 제시한 ‘Dark Patterns’라는 이름을 국문으로 ‘사용자 기만 디자인’이라 명명하여 디지털 음원 서비스 해지 및 환불 과정에서 나타나는 Dark UX디자인에 대해, 실험을 통한 사용자 경험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사용자의 목표 과업달성이 모바일 서비스 내부에서 가능한지, 혹은 외부에서 가능한지에 따라 사용자 경험 상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더 나아가 이러한 사용자 경험 상의 차이가 서비스 재구매를 결정함에 있어 영향력을 가진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UX와 HCI 분야의 디자인윤리 담론 형성과 논의확장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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