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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유정 (구례 산보고책보고 작은도서관)
저널정보
비판사회학회 경제와사회 경제와사회 통권 제127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70 - 202 (33page)
DOI
10.18207/criso.2020..127.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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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표적 사회적경제기업으로 꼽히는 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하 아이쿱생협)의 주요 정책 기조인 ‘오너파트너십’을 사례 분석하고, ‘진짜 주인’에 관한 이야기와 ‘주인되기’의 실천들을 통해 사회적 가치가 기업 경영전략 안에 어떻게 재배치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이 논문이 기여하고자 하는 바는 크게 두 가지인데, 첫째는 ‘주인’과 관련된 이야기들과 실천들을 톺아봄으로써 사회적경제기업의 자기 구성 논리와 정책 기조를 검토하는 것이고, 둘째는 한국의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구체적 사례 연구를 비판적 관점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는 생협 내 3주체인 소비자, 생산자, 노동자 각각에 관한 담론과 정책 실천을 공평하게 다룸으로써 이뤄졌다. 아이쿱생협에서 ‘진짜 주인’이 되기 위한 참여 실천은 주로 사업체의 자본금 확보를 위한 출자의 문제로 소급되고 있으며, ‘주인되기’ 담론은 구성원들 각각을 시장중심적으로 규율하는 방식이기도 했다. ‘주인되기’의 실천은 연대와 협동 등 사회적 가치를 표방하는 자발적 참여로 논의되었으나, 이러한 실천이 적극적으로 이뤄질수록 시장중심적 경향과 소비주의는 강화되는 양상을 보인다. 또한 ‘참여’의 담론은 소비-유통 측과 농민 생산자들 간의 비대칭적 권력관계나 노동자들이 일상적으로 감내해야 하는 시장중심적 규율과 시선의 문제를 은폐시키는 이데올로기로 작동한다.

목차

1. 들어가며
2. 선행 연구 검토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4. ‘오너파트너십’ 등장과 배경
5. 오너파트너십의 실천 양상과 가치의 재구성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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