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수정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55 - 175 (21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튜브는 최근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플랫폼으로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 유튜브 관광콘텐츠는 이용자가 직접 제작할 수 있다는 플랫폼의 장점으로 인하여 이용자들의 의사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유튜브 관광콘텐츠의 특성이 이용자 만족도, 지속이용의도, 관광콘텐츠 시청 후 정보공유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데 목적을 뒀다. 이를 위하여 설문조사는 최근 6개월 내 유튜브 관광콘텐츠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분석은 279부의 유효 표본으로 실시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유튜브 관광콘텐츠 이용만족에는 오락성, 신뢰성, 정보성, 다양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유튜브 관광콘텐츠 이용자의 이용만족은 지속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유튜브 관광콘텐츠 이용자의 이용만족은 정보공유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튜브 관광콘텐츠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이용자들의 욕구에 부합하는 양질의 관광콘텐츠 개발을 위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 관련 연구의 확장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