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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민 (경희대학교) 정남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2권 제3호 (통권 제84권)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64 - 80 (17page)
DOI
10.31667/jhts.2020.9.8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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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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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외 관광객 증가와 더불어 호텔 수요도 커짐에 따라 각 브랜드 호텔들은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고안하여 타 브랜드와 구별되는 그들만의 경쟁력을 얻기 위한 노력이 절실해졌다. 이러한 브랜드 차별화 전략의 일환으로 브랜드 호텔들은 브랜드 표준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그런데, 호텔의 브랜드 표준전략에 대한 종업원들의 인식이 종업원의 브랜드 구축활동을 통하여 실제 호텔의 마케팅 성과로 이어지는지 살펴본 연구는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텔의 브랜드 표준전략을 브랜드 차원과 직무 차원으로 구분하고 종업원들의 호텔 브랜드애착을 매개로 하여 고객지향행동과 조직시민행동으로 이어지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수도권 브랜드 호텔 종사자 22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SPSS 23과 AMOS 18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브랜드 지식이 호텔 브랜드애착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제외하고는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본 연구결과 직원의 호텔의 브랜드표준전략을 인지하는 것이 브랜드애착에 영향을 미치나 브랜드에 지식보다는 브랜드와 종업원 간의 적합, 브랜드에 대한 신념, 조직의 지원 등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호텔은 지속적인 종업원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종업원이 브랜드에 대한 지식을 넘어선 신념을 구축하고 동일시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조직의 지원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호텔 브랜드에 대한 애착은 종업원이 실제 호텔의 브랜드 구축활동에 나서기 때문에 더욱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
V.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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