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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나승권 (한국폴리텍대학교 원주캠퍼스) 정연만 (강릉원주대학교) 안용길 (삼일변압기)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749 - 1,755 (7page)
DOI
10.7840/kics.2020.45.10.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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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유도전동기의 저속운전영역에서 고속운전영역까지 안정된 속도제어를 목적으로 전압/전류 모델합성 자속 추정기를 통해 자속을 추정하여 자속 각을 추정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제안된 관측기는 축소차원 상태관측기를 부하토크 추정에 적용하여 속도추정에 이용함으로써 시스템구성을 간단히 구현하여도 극 저속 영역에서 정확한 순시속도 추정이 가능하였다. 시스템 잡음에 의한 영향을 줄이고 관측기의 극을 변화시키는 일 없이 부하 외란이나 모델화오차, 측정 잡음 등에 유도전동기 속도제어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또한.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를 위해 FMRAS(Flux Model Reference Adaptive System) 이론에 기초하여 전동기의 회전자 속도를 추정하는 벡터제어 시스템과 속도 센서리스 벡터제어의 운전특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전압모델 자속추정기와 폐 루프 적분방식을 이용한 자속추정기의 오차보상 알고리즘을 도입하여 정밀도가 높은 개선된 자속추정 방법을 이용하였다. 제시한 제어 알고리즘은 시뮬레이션으로 실험을 통하여 이론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는데, 기존의 PI(Proportional-Integral) 제어방식에 비해 극 저속에서의 속도검출 지연에 따른 속도 리플을 감소시켰으며, 기준속도나 부하토크의 변화에 대해 과도특성이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유도전동기의 벡터제어 모델링
Ⅲ. 순시속도 관측기
Ⅳ. 제어 시스템
Ⅴ. 실험 결과 및 고찰
Ⅵ.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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