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21집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309 - 328 (20page)
DOI
10.24174/jicc.2020.10.21.3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토리텔링·예술·문화기술 분야의 융 복합형 교육에 따른 인재양성을 통해 국내 실감형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고찰하기 위해 국내외 실감형 콘텐츠 산업 현황과 교육 현황 등을 살펴봤다. 그리고 현재 실감형 콘텐츠 교육을 개선하기 위해 산업 현장에 가장 적합한 인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과정의 보편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제기했다. 또한 공공교육기관, 대학·대학원, 디지털콘텐츠기업 등과 연계해 사회과학, 공학, 예술, 인문학 등 학문간 융합 이뤄지는 학제 간 교육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이를 통해 시장의 수요 대변하는 영리기업과 대학 등 연구기관, 공공기관 등이 협업 가능한 교육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특히 실감형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대학-공공기관-기업’의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은 현장실습 교육 및 인턴십 과정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맞춤형 인재 배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실감형 콘텐츠 산업이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향후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국내외 실감형 콘텐츠 산업 현황
Ⅲ. 뉴미디어 스토리텔링 연구와 교육의 필요성
Ⅳ. 실감형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