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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창완 (세종대학교) 박성희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6권 제3호(통권 제55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12 - 228 (17page)
DOI
10.51467/ASKO.2020.09.16.3.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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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애니메이션의 제작활성화와 국제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적 관점이 기술융합형으로 다양화되어가는 플랫폼 진화과정에 근거하여 전환될 시점이다. 지상파방송사 플랫폼의 TV시리즈 애니메이션 독점지대가 축소되고, 케이블방송 및 IPTV의 애니메이션 전문채널 또한 기존의 장르추종기능이 목표소비자로부터 약화되는 상황에서 OTT 플랫폼의 애니메이션 전문채널이 대량으로 확대되고 있다. 새롭게 등장한 OTT플랫폼의 애니메이션 전문채널은 인공지능 추천 알고리즘의 혁신으로 애니메이션 목표소비자들을 플랫폼 내에 구독경제로 고착화하며 일정한 팬덤그룹을 영역화한다. 이러한 비즈니스모델은 반복적이고 주기적으로 OTT 플랫폼의 콘텐츠 구독형태를 빅데이터로 집적화하며, 데이터경제의 효율을 수익모형으로 전환하려고 한다. 이는 곧 콘텐츠 구독형태에 나타나는 소비집중시간 및 확산일시, 차별적이며 상대적인 VOD 구매지역, 스토리텔링의 플롯과 연계된 집중적 소비확대 등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소비형태에서 발생하는 특정 데이터의 임계치를 분석하여, 차기 애니메이션 기획창작의 빅데이터 자원으로 활용한다. 본 논문은 기존 국내 애니메이션 주요 플랫폼의 진화과정을 역사적으로 분석하고, 그러한 플랫폼의 시장유지와 전환된 위상이 어떠한 구조적 원인에서 진행되었으며, 현재 경쟁력 있는 주요 플랫폼의 진화패러다임은 어떠한 메커니즘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연구문제로 분석한다. 기존 애니메이션산업의 진흥정책은 창의적인 스토리텔링과 독특한 캐릭터의 구현, 캐릭터비즈니스와의 효과적인 연계 및 글로벌시장의 연착륙을 목표로 진행되었으나, 실제 현재 급격하게 진화하고 전환되는 애니메이션 플랫폼의 특성과 현황을 분석하면, 정책의 목표와 구체적인 실행계획 또한 새로운 방향설정을 전제해야 할 시점이다. 본 논문은 애니메이션산업 생태계의 뉴노멀을 제시하며, 혁신하는 애니메이션 플랫폼의 주요 경향과 그 영향을 분석하여 국산 애니메이션 활성화 및 국제경쟁력 지원을 위한 정부정책의 전환점을 제안한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지상파 방송플랫폼의 생태계진입 신호효과 관리전략
3. 추천 알고리즘 기반 애니메이션 전문채널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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