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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정 배재현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신산업경영저널 신산업경영저널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7 - 5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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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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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고객관계관리(CRM)에 있어서 SNS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고객들은 SNS를 통해 적극적으로 기업과의 관계를 맺으며, 이러한 관계 속에서 막대한 바이럴 효과와 구전 마케팅의 기회들을 생산해내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이 SNS를 충분한 사전 조사, 준비나 각 기업 또는 브랜드에 맞는 전략 없이 실행하여 기업과 정서적으로 연결되어있는 고객들과의 관계구축이 아닌 `이벤트 헌터`들만 늘이게 됨으로써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기업 SNS를 사용하는 이용 동기에 따라 어떠한 메커니즘을 통하여 브랜드와의 관계를 맺고, 나아가 SNS 마케팅의 궁극적 목표인 구전효과까지 이어질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고객의 기업 SNS를 사용하는 각기 다른 동기에 따라 SNS의 사용행태 또한 다르게 나타났으며, SNS의 사용행태에 따라 브랜드 관계가 다르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고객과 브랜드와의 관계는 온라인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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