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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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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정 (연세대학교) 서영석 (연세대학교) 박성화 최유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31권 제4호(통권 제99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65 - 105 (41page)
DOI
10.14816/sky.2020.31.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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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업중단위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중단숙려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확장된 계획행동이론과 원형/의향 모형에 근거하여 학업중 단숙려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학업중단위기 학생들을 실험집단(N =19)과 통제집단(N =17)으로 구성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8개 종속변인에 대해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학업지속 의도, 학업지속에 대한 태도는 중간 정도의 효과크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험집단 참여자들의 경우, 회기를 거듭할수록 학교를 계속 다니고자 하는 마음이 학교를 그만두고자 하는 마음에 비해 상대적으로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실험집단의 사전-사후-추후 검사점수를 비교하였다. 먼저, 사전-사후검사 비교 결과, 학업지속 의향과 학업지속에 대한 태도, 학업중단에 대한 태도는 각각 유의하게 증가, 감소하였으며, 이들은 중간에서 큰 정도의 효과크기를 나타내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사후-추후 검사 비교 결과 학업중단 의도 및 의향을 감소시키고 학업지속 의도를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각각 작은 정도의 효과크기를 나타내 프로그램 종결 이후에도 그 효과가 지속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회기별 효과를 확인한 결과, 주관적 규범을 구성요소로 한 3회기의 활동이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는데 작은 효과크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회기의 변화량이 학업중단 의도 변화량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업중단숙려상담의 실제 및 후속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논하였으며, 실효적인 학업중단숙려제 운영을 위해 학업중단숙려상담 참여기간 확대 및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학업중단숙려상담 프로그램의 배경 이론: 계획된 행동이론, 원형/의향 모형
Ⅲ. 방법
Ⅳ. 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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