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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차재권 (부경대학교) 박지원 (부경대학교) 정호영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31 - 59 (29page)
DOI
10.47020/JLC.2020.11.24.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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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 캠페인 수단으로서 SNS 사용이 점차 그 중요성을 더해 가는 가운데, 선거에서의 SNS 활용이 후보자의 선거 당락과 득표율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선거에서의 SNS 활용이 과연 지역주의 투표행태가 발호하는 비정상적인 정치적 환경에서도 일반적인 예상처럼 선거에서 당선과 득표율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가 다양한 SNS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트위터 활용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에만 주로 관심을 가져왔던 한계를 벗어나 선거에서의 SNS 활용 효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진 페이스북과 유튜브를 분석 대상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갖는다. 본 연구는 후보자의 SNS 활용이 지역주의 투표행태가 일반화된 지역에서 약한 유대(weak ties)에 바탕을 둔 사회 자본의 양과 질에 변화를 초래함으로써 결국 선거 결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이론적 예측에 근거하여 분석을 전개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제21대 총선에서 영남과 호남지역에 출마한 주요 정당과 무소속 후보자 257명의 유튜브와 페이스북 활동 데이터를 빅데이터 분석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널리 알려진 파이선(Python)을 활용한 크롤링 기법 등을 바탕으로 수집하여, SNS 활용의 선거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여전히 지역주의 성향의 투표행태에 따른 정당의 영향력이 강하게 나타나는 가운데, 유튜브 활동의 활성도와 관련된 변수는 당선 여부나 득표율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후보자 페이스북의 피드 수는 후보자의 당선 여부와 득표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유튜브 조회 수가 후보자의 득표에 일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페이스북의 친구와 댓글 수는 당선 여부와 득표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지역주의 투표행태가 나타나는 지역에서 후보자의 SNS 활용이 선거에 있어서 제한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분석
3. 변수와 연구가설 및 모형
4. 데이터
5. 분석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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