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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인애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495 - 514 (20page)
DOI
10.21097/ksw.2020.11.15.4.4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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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스포츠 문화가 확장되면서, 현장에서는 더 나은 수행을 위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장의 시도 흐름과는 다르게 학계에서는 e-스포츠 참여자들의 수행과 경험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e-스포츠 종목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이 더 나은 수행을 도모할 수 있도록 개념을 구축하고 영역을 확장하고자 e-스포츠 참여자가 겪은 멘탈 경험을 탐색하고 구체적인 영역을 구분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참여자는 e-스포츠 참여 경력이 5년 이상이며, e-스포츠 참여 경험을 개념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e-스포츠 코치 7명으로 선정하였으며, 참여자들의 멘탈 영역을 탐색하기 위하여 합의적 질적연구(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 방법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3명의 체육학 관련 교수님과 1명의 심리학 박사로 이루어진 분석팀은 기존 스포츠심리학 문헌을 통해 면담 질문을 구성하였으며, 심층면담으로 수집된 자료는 전사 후 분석팀의 논의를 거쳐 체계적으로 분석되었고, 감수자는 이를 감수하였다. 그 결과로 5개 영역에서 14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e-스포츠 참여자의 멘탈 영역은 ‘변화 민감도’, ‘평정심’, ‘상호 연결성’, ‘피드백 수용력’, ‘향상심’의 5개 영역으로 나타났고, 각 영역과 관련된 하위 범주들이 발견되었다. e-스포츠의 멘탈 영역은 기존 스포츠심리학 지식을 통해 해석할 수 있었으며, 지식의 활용 가능성을 논의하고 확장 대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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