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연 (대구 다사고등학교) 조철기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6권 제4호(통권106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436 - 448 (13page)
DOI
10.26863/JKARG.2020.11.26.4.43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인간 너머(more-than-human)’의 맥락에서 기존의 도시 이해 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적인 도시 이해 교육의 방향을 시론적으로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사회/자연, 인간/비인간 등의 존재론적 이분법에 대하여 비판을 가하는 도시정치생태학 이론을 검토한다. 이러한 이론적 논의에 기반하여 현재 고등학교 지리교과서와 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도시’ 이해 방식의 특징과 한계를 인간증심주의에 편향된 도시라는 측면에서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이분법적 존재론에서 벗어난 현실적인 도시 이해 방향 탐색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도시를 인간-비인간의 이질적 연결망을 통해 구성되는 ‘공동의 세계’로서 인식하고 그 안에서 비인간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정치적 실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심화시키는데 코스모폴리틱스의 세계를 지향하는 ‘인간 너머의’ 지리교육의 유용성과 의의가 있음을 강조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도시정치생태학: 사회(인간)-자연(비인간)의 이분법적 도시 이해 넘어서기
3. 학교지리에서의 인간중심주의적 도시 이해
4. 인간 너머의 혼성체로서 도시 이해
5. 결론
문헌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981-000066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