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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Noh, Dongwook (Sahmyook Univ.)
저널정보
한국수사학회 수사학 수사학 제39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9 - 47 (19page)
DOI
10.31325/KJR.2020.12.3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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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스퍼버와 윌슨의 아이러니 이론을 기반으로, 대학의 교양영어 영작문 수업에서 왜 영상을 활용한 수업이 필요한지를 분석한다. 영상을 활용한 영작문 수업의 장점으로는 다음을 들 수 있다. 1) 문법 학습 위주의 딱딱한 영작문 수업에서 탈피하여, 영작문을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다. 2) 활자화된 문어체 영어 표현만이 아니라, 실제로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구어체 영어 표현들을 학습할 수 있다. 이처럼 영상을 활용한 영작문 수업의 장점은 많은데, 그 중 ‘아이러니’와 같은 수사법의 학습도 영상을 활용한 영작문 수업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왜냐하면 영어를 학습할 때 활자화된 언어에서는 아이러니한 톤을 읽어낼 수 없고, 영상을 통해 흘러나오는 톤을 고려해야만 아이러니한 톤을 제대로 읽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영상을 활용한 영작문 수업이 학생들의 아이러니 학습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작용하는지를 분석한다. 이를 위해서 스퍼버와 윌슨의 아이러니 이론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면서, 필자가 대학에서 담당하고 있는 교과목, ‘Basic Writing Skills’에서 실질적으로 이를 어떻게 교육 현장에 적용해왔는지 그 사례를 분석한다.

목차

국문요약
1. Introduction
2. Ironical Tone of Voice
3. Unintended Irony
4. Studying Irony in an English Writing Class
5. Conclusions
Reference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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