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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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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민재연 (홍익대학교) 김숙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1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2 - 126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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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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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문화, 교육 등과 같은 여러 분야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은 게임요소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사용되었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는 학습자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 성과의 향상을 위해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하고 있다.
본고는 학습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게이미피케이션의 보상 요소가 학습 동기를 향상하기 위해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UX 디자인 연구를 진행했다. 특히, ARCS 이론을 바탕으로 동기의 향상을 위해 사용되는 보상(Reward) 요인에 대한 사례 분석을 진행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습 분야의 애플리케이션이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동기를 향상하기 위한 UX 디자인에 대해 제언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게이미피케이션 외국어 학습 애플리케이션 사례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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