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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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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오양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유정민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12 (12page)
DOI
10.9728/dcs.2021.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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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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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차원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유물 복원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으나, 디지털 복원 과정에서 생성된 3D데이터를 전시에 활용하는 연구는 부족했다. 한편 3차원 프린팅 기술의 발전은 빠르고 저렴한 유물 복제를 가능하게 하여 관람자와 유물 간의 촉지적 상호작용이 확대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프린팅한 복원 유물과 혼합현실 기기를 이용하여 촉지적 상호작용을 하는 동시에 유물의 복원 전후 모습을 비교해가며 관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을 기존에 연구되었던 가상 유물 관람방식들과 비교한 결과 제안하는 시스템이 현존감과 몰입감 측면에서 좋은 결과를 나타냈다. 또한 가상현실 · 증강현실 · 혼합현실과 같은 몰입형 기술을 이미 경험해본 관람자에게는 시각 위주의 단순 혼합현실보다는 촉지적 상호작용을 적용하는 것이 긍정적인 결과를 불러일으킴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사례 분석
Ⅲ. 제안하는 방법
Ⅳ. 구현 및 실험 평가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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