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고려대학교) 박귀천 (이화여자대학교) 전형배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노동법이론실무학회 노동법포럼 노동법포럼 제32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57 - 201 (45page)
DOI
10.46329/LLF.2021.2.32.1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Article 33 of the 「Labour Standards Act」 stipulates a charge system for compelling performance imposed on employers who fail to carry out remedial order of the Labor Relations Commission. Prior to the introduction of the charge system for compelling performance, the 「Labour Standards Act」 only stipulated criminal sanctions as a penalty for unfair dismissal. In other words, there was no effective remedy for unfair dismissal. Moreover, there was a question that the degree of criminal punishment stipulated at that time was very slight and thus its effectiveness was low, and criticism was continuously raised that it was not desirable to apply criminal punishment to employer who is decapitator unfairly. In general, the most advantageous remedy for employee is "the continuation of the labour relationship", so it was necessary to find a way to force employer to reinstate employee. On that basis, when the 「Labour Standards Act」 was revised in 2007, the compulsory performance system was introduced in Korea.
Since then, as the compulsory performance system has been in operation for more than a decade, various problems have been raised. In this article, for the effectiveness of the charge system for compelling performance, which is a remedy for unfair dismissal of employee, the standards for imposition of payment enforcement fine stipulated in the current enforcement ordinance were examined, and review the points in dispute for example, the reasonable standards for calculating the amount of charges, which have taken into account various factors such as the size of the workplace and the period of non-fulfillment, as well as problems in the procedures that have been raised. Considering the legislative purpose of the charge system for compelling performance and in order for the imposition of enforcement fine to play a full role in protecting employee, an effective solution should be sought and realized. To this end, concrete interpretation studies of the meaning of ‘employee"s reinstatement in his former office’ and ‘amount equivalent to the wages’, establishment of specific calculation methods for amount of enforcement fine, and further improvement in procedures to quickly rescue employee who are dismissed unfairly should be made as soon as possible.

목차

Ⅰ. 시작하며
Ⅱ. 이행 여부의 판단 관련 문제
Ⅲ. 이행강제금 금액 설정상의 문제
Ⅳ. 이행강제금 부과절차의 문제
Ⅴ. 마무리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연관된 판례 (14)

  • 헌법재판소 2004. 2. 26. 선고 2001헌바80,84,102,103,2002헌바26(병합) 전원재판부

    가.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을 방지하고 도시주변의 자연환경을 보전하여 도시민의 건전한 생활환경을 확보하기 위하여 도시의 개발을 제한할 필요가 있으므로 개발제한구역지정으로 인한 토지재산권의 제한은 그 목적의 정당성이 인정되고, 개발제한구역 내에서 그 구역지정의 목적에 위배되는 건축물의 건축, 공작물의 설치 등을 원칙적으로 그리고 전면적으로 금지하

    자세히 보기
  • 대법원 2007. 5. 31. 선고 2007두1460 판결

    자세히 보기
  • 대법원 2005. 2. 18. 선고 2003다63029 판결

    [1] 근로기준법 제30조 제1항에서 사용자는 근로자에 대하여 정당한 이유 없이 휴직하지 못한다고 제한하고 있는 취지에 비추어 볼 때, 사용자의 취업규칙이나 단체협약 등의 휴직근거규정에 의하여 사용자에게 일정한 휴직사유의 발생에 따른 휴직명령권을 부여하고 있다 하더라도 그 정해진 사유가 있는 경우 당해 휴직규정의 설정 목

    자세히 보기
  • 헌법재판소 2014. 5. 29. 선고 2013헌바171 전원재판부

    가. 이행강제금은 행정상 간접적인 강제집행 수단의 하나로서, 과거의 일정한 법률위반 행위에 대한 제재인 형벌이 아니라 장래의 의무이행 확보를 위한 강제수단일 뿐이어서, 범죄에 대하여 국가가 형벌권을 실행하는 과벌에 해당하지 아니한다. 따라서 심판대상조항은 이중처벌금지원칙에 위배되지 아니한다.

    자세히 보기
  • 대법원 2007. 2. 23. 선고 2005다3991 판결

    자세히 보기
  • 대법원 2000. 6. 23. 선고 98다54960 판결

    [1] 취업규칙이나 인사관리규정에 대기발령이 징계처분의 하나로 규정되어 있지 아니한 이상 위 처분을 함에 있어서 해당자에게 변명의 기회를 부여하는 등의 징계절차를 거칠 필요는 없다.

    자세히 보기
  • 대법원 1967. 4. 25. 선고 66누96 판결

    행정처분취소판결의 효력은 당사자는 물론 그 관계의 제3자에 대하여도 그 효력이 미치는 것이므로 이 경우에는 본법 제63조 제1항을 유추하여 본조 제2항의 제한은 배제되고, 보조참가인이 상고를 제기한 후에 피참가인이 상고권 포기 및 상고취하를 하여도 보조참가인의 상고는 그 효력이 지속된다.

    자세히 보기
  • 대법원 2011. 10. 13. 선고 2009다86246 판결

    [1] 대기발령은 근로자가 현재의 직위 또는 직무를 장래에 계속 담당하게 되면 업무상 장애 등이 예상되는 경우에 이를 예방하기 위하여 일시적으로 당해 근로자에게 직위를 부여하지 아니함으로써 직무에 종사하지 못하도록 하는 잠정적인 조치를 의미한다. 이는 근로자의 과거 비위행위에 대하여 기업질서 유지를 목적으로 행하여지는 징벌적 제재로서 징계와

    자세히 보기
  • 대법원 2019. 8. 22. 선고 2016다48785 전원합의체 판결

    [다수의견]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금품이 임금에 해당하려면 먼저 그 금품이 근로의 대상으로 지급되는 것이어야 하므로 비록 금품이 계속적·정기적으로 지급된 것이라 하더라도 그것이 근로의 대상으로 지급된 것으로 볼 수 없다면 임금에 해당한다고 할 수 없다. 여기서 어떤 금품이 근로의 대상으로 지급된 것이냐를 판단함에 있어서는 금품지급의무의

    자세히 보기
  • 대법원 1997. 5. 16. 선고 96다47074 판결

    [1] 단체협약이나 취업규칙 또는 이에 근거를 둔 징계규정에서 징계위원회의 구성에 근로자측의 대표자를 참여시키도록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징계절차를 위배하여 징계해고를 하였다면 이러한 징계권의 행사는 징계사유가 인정되는 여부에 관계없이 절차에 있어서의 정의에 반하는 처사로써 무효라고 보아야 할 것이지만, 근로자측에 징계위원 선정권

    자세히 보기
  • 대법원 1996. 10. 29. 선고 95누15926 판결

    [1] 직위해제는 일반적으로 근로자가 직무수행능력이 부족하거나 근무성적 또는 근무태도 등이 불량한 경우, 근로자에 대한 징계절차가 진행중인 경우, 근로자가 형사사건으로 기소된 경우 등에 있어서 당해 근로자가 장래에 있어서 계속 직무를 담당하게 될 경우 예상되는 업무상의 장애 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일시적으로 당해 근로자에게 직위를 부여하지

    자세히 보기
  • 대법원 2013. 2. 28. 선고 2010다52041 판결

    자세히 보기
  • 대법원 1986. 2. 25. 선고 85누664 판결

    행정행위를 한 처분청은 그 행위에 하자가 있는 경우에 별도의 법적 근거가 없더라도 스스로 이를 취소할 수 있는 것이며, 다만 그 행위가 국민에게 권리나 이익을 부여하는 이른바 수익적 행정행위인 때에는 그 행위를 취소하여야 할 공익상 필요와 그 취소로 인하여 당사자가 입을 기득권과 신뢰보호 및 법률생활 안정의 침해등 불이익을 비교교량한후 공

    자세히 보기
  • 대법원 1970. 7. 28. 선고 70누35 판결

    보조참가인이 피참가인 패소의 행정소송판결에 대하여 상고한 경우에 피참가인의 상고취하나 상고권포기는 보조참가인에 대한 관계에 있어서는 그 효력이 없고 본조 제2항의 규정은 그 적용이 배제된다고 함이 당원판례이므로 보조참가인이 제기한 재심의 소를 피참가인이 취하하는 경우에도 위 상고취하에 준하여 보조참가인에 대한 관계에 있어서는 그 취하의 효

    자세히 보기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