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헌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5집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89 - 22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 한국어 교사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 전공과목인 한국어교재론에 PBL방식을 적용하여 그 운영 사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에 비해 예비 한국어 교사들을 위한 학위 과정에서는 PBL 적용 연구가 부족했다. 이에 본고에서는 한국어 교육 전공과목 중 PBL 방식의 운영 필요성이 큰 한국어 교재론 과목에서 PBL을 적용하여 수업 내용 및 절차를 소개하고 학생들의 결과물과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수업 운영 결과, 대부분의 학생들은 PB L 방식의 수업에 만족했으며 한국어교재론 수업이 강의식 수업에 비해 PBL 방식에 적절하다고 응답했다. 또한 PBL방식이 현장 실무 능력을 강화하고 이론적 지식의 활용 기회를 부여한다는 점 등에서 장점이 있고 배운 지식의 습득 전이 활용 역량을 개발할 수 있다고 답했다. 그러나 문제의 수준과 양, 교사의 개입 정도 등에 대해서는 보완이 필요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한국어교육학에서의 문제중심학습(PBL)
Ⅲ. PBL 기반 한국어교재론 수업 설계
Ⅳ. 한국어교재론 수업의 PBL 적용 결과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3-001576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