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훈 (연세대학교) 정혜인 (연세대학교) 이준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291 - 299 (9page)
DOI
10.9728/dcs.2021.22.2.291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빠른 성장과 함께 다운로드 수와 리뷰의 수도 급증하고 있다. 개발자는 사용자 리뷰 분석을 통해 서비스 이슈를 감지하고 사용자의 불만족을 개선하고자 하지만, 매일 다량으로 생성되는 리뷰를 처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많은 리뷰 중에서 유의미한 서비스 이슈를 탐지하기 위해 텍스트마이닝 기법과 시계열 이상치 탐지 모형 Autoregressive Integrated Moving Average(ARIMA)을 이용하여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배달 어플리케이션 ‘배달의 민족’ 리뷰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배달의 민족’ 앱 리뷰 71,435건을 크롤링하여 수집한 후, 토픽모델링 기법을 적용하여 5개의 토픽을 도출하였다. 또한, 시계열 기반 이상치 탐지 ARIMA 모델을 활용하여 리뷰수가 급증한 12개의 이상치 일자를 탐지하였고, 해당 일자를 토픽 별 감성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슈 요인을 분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04-001564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