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경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25 - 41 (17page)
DOI
10.16881/jss.2021.04.32.2.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업 중단 청소년이 인식하는 학력에 대한 가치와 자신의 미래에 대한 생각의 시간적 변화를 규명하고, 학력에 대한 가치가 자신의 미래에 대한 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학업 중단 청소년 패널조사 2013년부터 2016년까지 776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주요 통계 방법으로 학업 중단 청소년의 학력에 대한 가치와 미래에 대한 생각을 잠재성장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업 중단 청소년이 인식하는 학력에 대한 가치는 감소하는 추이를 나타내었으며, 자신의 미래에 대한 긍정성 역시 감소하는 추이를 보였다. 또한, 학업 중단 청소년이 초기에 인식한 학력에 대한 가치가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의 미래에 대한 생각의 변화에 부정적 영향을 유의미하게 나타내 청소년기 이후 성인으로 발달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업 중단 청소년이 필요로 하는 지원체계 마련과 그들이 건전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적 지원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업 중단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을 지원하는 체계의 필요성과 시사점,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하였다.

목차

1. 서론
2. 문헌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