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현 (안양대학교) 구광현 (안양대학교) 김화록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 - 16 (16page)
DOI
10.21213/kjcec.2021.2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유아 코딩교육 수용 요인을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기술수용모델(TAM)을 적용하여 지각된 원장 지지, 유아 코딩교육의 지각된 교육 편의성, 지각된 수업 유용성, 태도, 그리고 코딩교육 실행 의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지역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 312명이며,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AMOS를 이용하여 측정모형 분석, 상관분석,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원장의 지지는 코딩교육의 지각된 교육 편의성과 수업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 코딩교육에 대한 교육 편의성과 수업 유용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고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된 보육교사일수록 유아 코딩교육 실행에 대해 적극적인 의도를 보이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코딩교육 실행 의도에는 보육교사의 지각된 교육 편의성보다 지각된 수업 유용성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각된 교육 편의성과 수업 유용성 등의 코딩교육에 대한 교사의 신념이 중요한 선행요인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코딩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코딩교육에 관한 신념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지원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