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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구병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찬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권태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신뢰성부문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88 - 188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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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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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접구조물은 대부분 용접 토우에서 균열이 발생하여 성장하고 어느 크기에 도달하여 구조물이 작용하중을 더는 지탱하지 못하게 되면 파손에 이르게 된다. 용접부의 용접금속과 모재의 열영향부가 만나는 부위는 용접열에 의해 미세조직이 변하고 용접 비드의 표면에 요철이 생겨 응력집중이 발생하기 쉽고, 표면층에는 용접으로 인장 잔류응력이 작용하므로 피로강도 측면에서 매우 취약하다. 용접부의 피로강도를 향상하기 위해 용접 토우 주위를 ^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556021');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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