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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서령 (한국디자인진흥원) 현은령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4 No.2 (Wn.138)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87 - 203 (17page)
DOI
10.15187/adr.2021.05.34.2.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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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본 연구는 시대적 흐름에 따른 디자인의 교육적 논의와 시행이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적절하게 반영되며 발전해왔는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하였다. 디자인의 개념과 영역은 산업혁명을 거치며 점차 확장되어왔고, 최근에는 제4차 산업혁명을 맞아 기술과의 융합으로 또 한 차례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본 연구는 교육적 패러다임의 전환점에서 디자인 교육의 내용과 방법 또한 변화를 모색을 목적으로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을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문헌조사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각 교육과정을 고찰하여 시대상과 인간상을 알아보았다. 이어서 1960년부터 10개의 교육과정별 교과서 81권을 대상으로 내용과 디자인의 세부 영역별 변화 추이를 종합하여 비교하였다. 다음으로, 현행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디자인 영역을 알아보기 위해 현행 14종 교과서에서 정의하는 디자인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우리나라 디자인 교육과정의 변천을 탐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정리하고, 그로부터 초기 실용적 디자인 교육 이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디자인의 새로운 역할을 발전적으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을 도출하였다.
결론: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미래 사회를 살아갈 학습자를 위한 디자인 교육이 정체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디자인 교육의 발전방안에 대한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디자인 교육의 변천
3.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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