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원 (단국대학교)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 - 1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함에 따라 SW가 융합된 융합 교육의 중요성이 증가하였다. 하지만 SW 융합 교육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여, SW 융합 인재 양성에 어려움을 겪었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SW 융합 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과학·수학·정보 교육 진흥법이 시행되었다. 과학·수학·정보 교육 진흥법의 시행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과학·수학·정보 융합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중학교 1학년 141명이며, 연구 대상을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으로 나누었다. 통제 집단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SW교육을 처치하였고, 실험 집단은 SW교육과 과학·수학·정보 융합 교육을 적용하였다. 교육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중학생의 컴퓨터 사고력 변화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처치 전, 후에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수학·정보 융합 교육을 받은 실험 집단은 통제 집단보다 컴퓨팅 사고력이 향상되었다. 특히, 컴퓨팅 사고력에서 알고리즘적 사고와 창의성, 비판적 사고가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하여 과학·수학·정보 융합 교육은 중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Introduction
2. Related Works
3. Methods
4. Results
5. Conclusion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37-001750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