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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미정 (새뜸중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1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273 - 296 (24page)
DOI
10.18338/kojmee.2021..71.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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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나 아렌트의 용서 개념에 근거해 용서에 대한 도덕 교과서의 서술을 보완하는 데 있다. 중학교 교과서를 분석해보면, 우리의 삶에서 갈등 상황이 갖는 의미를 다각도로 설명하고 여러 가지 해결 방안들을 구체적으로 제안하고 있다. 그럼에도 용서에 대해서는 소략하게 다루고 있다는 진단 하에, 용서를 통해 새로이 시작하는 자유를 누려야 한다고 강조한 한나 아렌트의 사상에 기대어 교과서의 내용요소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아렌트에 의하면 우리는 복수의 타인들과 삶의 공간을 공유하면서 살아간다. 그리고 이 공간에서의 행위는 없었던 일로 환원시키는 것이 불가능하기에 과거의 사슬로부터 놓여나기 위하여 용서가 요청된다. 따라서 아렌트적 관점에서 용서의 개념을 보완한다면, 단순히 부정적 감정을 떨쳐내는 단계에 머무르지 않고 용서를 통해 새로운 시작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교과서 분석
Ⅲ. 아렌트의 용서에 대한 이해
Ⅳ. 용서의 내용요소 보완을 위한 제언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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