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진이 (국립농업과학원) 최윤지 (국립농업과학원) 최정신 (국립농업과학원) 손주리 (국립농업과학원)
저널정보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13 - 113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농가의 농업구조는 남성 중심에서 부부 중심으로 변화해 왔으며 여성의 역할은 농업의 생산 뿐만 아니라 농가 경영 및 그와 관련된 활동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자가농산물을 시장에 유통시키고 판매하는 경영 활동은 생산 관련 활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의 참여가 주를 이뤄 왔으며, 판매 관련 업무 및 의사결정의 범위가 확대되어 점차 왔다(김영 등 2003; 양홍숙&고윤경 2016). 여성농업인들의 자가농산물 판매는 최근에 이르러 오프라인 유통망 뿐만 아니라 온라인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지난해 COVID-19로 인한 온라인 유통의 급진적인 발전과 확산으로 인해 온라인을 통한 자가농산물 판매가 농 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수적인 경영활동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여성농업인이 인식하는 자가농산물 온라인 판매 성과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여성농업인 특성에 따른 성과 인식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조사는 2020년 6월 19일부터 4주간 자가농산물을 온라인 판매 중인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온라인 설문을 통해 시행되었다. 조사 내용은 2019년 기준 연간 농가 경영성과에 대해 5개 항목을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이 외에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설문의 대상자들은 조사 목적에 대한 안내를 읽고 동의, 참여하였으며, 최종적으로 301개의 유효한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여성농업인들은 온라인 자가농산물 판매 성과에 대해 평균 3.13점으로 평가하였으며, ‘온라인 상품 판매현황(3.23점)’, ‘온라인 판매 시 기대했던 결과에 대한 충족 정도(3.23점)’, ‘목표 대비 경영체의 경쟁력 수준 향상 정도(3.14점)’, ‘목표 대비 온라인 판매 매출액 달성 정도(3.06점)’, ‘전반적인 사업 운영 상태(2.97점)’ 순으로 높게 평가하였다. 5개 항목에 대해 여성농업인 연령에 따른 차이 분석 결과, ‘목표 대비경영체의 경쟁력 ... 전체 초록 보기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590-001768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