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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병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강민정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승환 (한양대학교) 정영철 (대우공업)
저널정보
대한용접·접합학회 대한용접학회 특별강연 및 학술발표대회 개요집 대한용접·접합학회 2021년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36 - 136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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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산업에서는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전기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친환경 자동차에 사용되는 이차 전지는 수많은 셀로 구성되어 있으며, 양극과 음극은 구리와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을 조립하기 위해서는 용접공정이 반드시 필요하며, 여러 가지 용접 기술 중 레이저 용접은 높은 생산성과 반복성으로 두 소재를 조립하는데 적용되고 있다. 차량의 작동 중에 레이저 용접된 탭과 버스바 사이의 전기적인 연결은 주기적으로 충전과 방전 환경에 노출된다. 이러한 이유로 레이저 용접은 저항 가열로 인한 전기적 및 열적 손상에 대한 우려가 있다. 또한 레이저 용접 길이와 두 소재간의 갭(gap)은 전기전도도와 인장강도를 결정하는^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567065');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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