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현 (동서대학교) 송만용 (동서대학교) 장주영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9 No.3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395 - 407 (13page)
DOI
10.17548/ksaf.2021.06.30.3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디자인기반의 효율적인 창의융합 교육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시작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강사를 대상으로 동서대학교 1학년 필수교과목인 〈디자인과 창의적 발상〉 수업의 교재를 분석하고,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방식에 따른 중요항목과 수행한 정도를 확인하여 수업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
교재에 대한 교강사들의 공통적 의견은 디자인사고를 통해 육성할 수 있는 다양한 시점에서의 관찰, 시각적 표현, 그리고 문제해결의 세 가지 역량이 수업 주차에 따라 점진적 단계로 구성이 잘되어 있다는 것이다. 특히 수업 후반부에 진행되는 문제해결 과제를 위해 수업 초, 중반부에 단계별 집중학습이 가능하게 구성된 것을 높이 평가했다.
디자인사고 기반의 창의교육에서 교강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은 ‘학생과의 소통’으로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 모두에 동일한 결과가 나타났다. 대면 수업에서는 학생과 원활한 소통으로 ‘과제피드백’이나 ‘개인과제와 협업과제의 비율’의 수행 정도가 높았으나, 비대면 수업에서는 대면 수업에 비해 수행 정도가 대부분 낮게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디자인사고 기반의 창의교육에서는 교안의 선별이나 과제의 표현방식보다 교사와 학생의 소통이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소통역량을 포함한 창의융합 교육이 비대면으로 진행되려면 협업과제를 고려한 교육 플랫폼이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디자인사고 기반의 창의융합 교육
Ⅲ. 『디자인사고와 창의성』교재 검토
Ⅳ. 디자인사고 기반의 창의교육에서 수업방식에 따른 중요항목과 수행 정도 비교
Ⅴ. 수업피드백 방식 및 평가방법
Ⅵ. FGI를 통한 시사점
Ⅶ.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00-001836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