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미 (전북과학대학교) 문병환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83 - 101 (19page)
DOI
10.32349/ECERR.2021.6.25.3.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 자율성과 유아교육공동체 관계에서 교사헌신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 유아교육기관에 근무중인 유아교사 282명이다. 자료분석은 SPSS 23.0을 이용하여 상관분석과 3단계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교사의 자율성과 유아교육공동체 형성 그리고 교사헌신 간은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유아교사 자율성이 교사헌신과 유아교육공동체 형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헌신도 유아교육공동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 자율성이 유아교육공동체에 영향을 미칠 때 교사헌신은 완전 매개를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화한 교사의 자율성을 실행할 때 유아교육공동체 형성에 큰 도움이 되며 유아교육공동체와 함께 유아의 건강한 발달지원을 위한 교사헌신 노력에 힘을 줄 수 있는 교육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