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혜 (가천대학교) 이희선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47 - 169 (23page)
DOI
10.32349/ECERR.2021.6.25.3.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피지컬 리터러시 개념이 유아 신체활동에 주는 교육적 함의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피지컬 리터러시의 역사 및 철학적 배경과 구성요소를 통해 개념을 이해하고, 피지컬 리터러시가 유아 신체활동에 주는 교육적 함의를 분석하였다. 피지컬 리터러시는 전 생애에 걸쳐 신체활동의 가치를 통해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자질로 동기와 자신감, 신체적 능력, 지식과 이해력으로 구성된 개념이다. 또한, 최근 외국에서 피지컬 리터러시의 철학적 근거와 실천적 효과 등의 관련 연구가 수행되면서, 교육 및 체육 정책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모든 개개인은 생애주기에 따라 개별적 피지컬 리터러시 여정을 통해 발달해야 함을 강조하고, 피지컬 리터러시가 유아신체활동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을 철학적, 실천적 관점에서 제안하였다. 향후 피지컬 리터러시 기반 유아 신체활동을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적ㆍ실천적 관련 연구가 요구되며, 유아 교사 교육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피지컬 리터러시 개념을 적용하여 유아 신체활동 관련 정책을 검토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피지컬 리터리시 개념
Ⅲ. 피지컬 리터리시 실천 동향
Ⅳ. 피지컬 리터리시의 발달과 교육적 함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