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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태 (호원대학교) 최부헌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969 - 977 (9page)
DOI
10.9728/dcs.2021.22.6.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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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대면 환경에서 국내 공연계가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안하기 위하여 모바일 증강현실 기반 온라인 공연 소비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에 모바일 증강현실 기반 온라인 공연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 소비자 2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우선 지각된 증강현실은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즐거움과 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증강현실은 사용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나, 지각된 정보성은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즐거움과 정적 관계를 나타냈다. 지각된 정보성은 사용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나,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즐거움은 사용자 만족도와 정적 관계를 나타냈다. 이상의 결과에 근거하면, 모바일 증강현실 기반 온라인 공연의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즐거움을 높일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비대면 환경에서 국내 공연계의 새로운 도약과 가치를 모색하는데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해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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