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선주원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40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73 - 104 (32page)
DOI
10.24286/KJCLS.2021.06.40.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학교 폭력이나 성폭력으로 인해 겪은 감정적 격동이 트라우마로 전이되어 고통과 우울을 겪는 청소년들의 트라우마를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청소년소설 읽기에 초점을 두어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청소년의 삶과 감정적 격동, 트라우마의 원인을 청소년이 처한 현실과 관련지어 논의하였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겪는 트라우마 후 스트레스 장애를 논의하면서, 트라우마 후 스트레스 장애 극복을 위한 방법을 살펴보았다. 그런 다음 청소년소설에 나타난 청소년 인물의 트라우마와 감정적 격동의 양상을 학교폭력과 성폭력의 문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러한 소설들을 읽는 것이 청소년의 트라우마 치유에 갖는 의의를 밝혔다.
아울러 트라우마 후 성장 모델에 초점을 두어 학교폭력이나 성폭력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겪는 감정적 격동과 트라우마의 치유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청소년의 삶과 감정적 격동, 트라우마
Ⅲ. 청소년소설에 나타난 청소년의 감정적 격동 양상
Ⅳ. 청소년소설 읽기를 통한 감정적 격동과 트라우마 치유의 방법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810-001842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