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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Insoo Kim (Methodist Theologic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기독교학회 한국기독교신학논총 한국기독교신학논총 제121집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157 - 196 (40page)
DOI
10.18708/kjcs.2021.07.121.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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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진(眞, truth)과 선(善, good)의 차원을 넘어 아름다움(美, beauty)의 개념을 중심으로 신학적 방법론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신학과 미학의 관계 형성을 위해 필자는 ‘신학적 미학’(theological aesthetics)과 ‘미학적 신학’(aesthetic theology)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집중한다. 레이유(Gerardus Van der Leeuw)는 아름다움은 거룩함에서 비롯되고 신학은 거룩함에 대한 탐구이기에 ‘신학적 미학’(theological aesthetics)과 ‘미학적 신학’(aesthetic theology)이 전적으로 다르다는 주장에 이의를 제기한다. 이와 반대로 발타살(Hans Urs von Balthasar)은 ‘신학적 미학’과 ‘미학적 신학’을 철저히 구분하는데, 미학에서 논의되는 아름다움은 하나님의 아름다움으로부터 치유되고 회복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발타살이 주장하는 신학적 미학이다. 이 논문은 발타살과 레이유의 ‘신학적 미학’을 비교 대조함으로써 신학이 어떻게 미학과 더불어 형성 발전하였는지에 대해 탐구하고, 이 둘의 관계로부터 도출되는 신학적 전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I. Introduction
II. Between Theological Aesthetics and Aesthetic Theology
III. Theology of the Arts: Gerardus van der Leeuw’s Theological Aesthetics
IV. Hans Urs von Balthasar: Beauty and Form in Theological Aesthetics
V. Conclusion: Dis/similarity between van der Leeuw and von Balthasar and Prospect for Future Study
Bibliography
Abstract
한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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